엠퍼러 BTC 매매법 7편 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EmperorBTC는 해외에서 유명한 실력있는 트레이더입니다. 8편에서는 매물대와 선물 거래 팁 및 스캘핑 , 스윙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엠퍼러 BTC 매매법 8편
매물대를 보는 방법과 선물거래에 꼭 필요한 팁 몇가지를 알아본 뒤 스캘핑과 스윙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트레이딩에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팁도 준비해 봤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매물대 보는법
매수 매물대는 긴 아랫꼬리 캔들 여러 개를 보면 알수 있고 , 매도 매물대는 긴 윗꼬리 캔들 여러 개를 보면 알 수 있다.
상승 추세선으로 지지선을 확인한 후 , 2번 매물대를 상승 돌파하였다.
매도 매물대가 여러 번의 리테스트를 통해 매수 매물대로 전환된 것까지 확인하였다.
여기에 상승 돌파까지 해주면서 상승 추세가 단단해졌다.
매물대는 특정 가격대에서 형성된 지지선 또는 저항선을 말한다. 나는 긴 꼬리가 있는 캔들을 찾고 이를 통해 매물대를 찾는다.
앞전의 엠퍼러 BTC 매매법들을 활용한다면 , 거래량을 동반하며 긴 꼬리가 생긴다면 유의미한 매물대가 형성되었다고 볼수 있겠죠.
기술적 분석 요약
추세선 – 지지와 저항선이 수평선이 되지 않는 선을 말한다. (수평이 아닌 상승이나 하락 쪽으로 각도가 기울어져 있는)
수평선 – 모든 타임 프레임에서 가장 중요한 선중 하나이며 , 각도가 0도인 선
이동 평균선 – 일정 기간 동안의 가격 평균선 (종가 기준)
EMA (지수 이동 평균선) – MA와 유사하지만 최근 가격에 조금 더 가중치를 둔 평균선.
이평선은 진입의 근거 중 하나로만 사용해라. 어떤 지표든 마찬가지지만 여러 지표들을 결합해야 시너지가 나는 것이다.
차트 패턴 – 디센딩 , 어센딩 , 삼각수렴 , 플래그 , 컵 핸들 , 아담과 이브 패턴을 마스터해라. 지지와 저항을 찾기 위한 도구일 뿐이고 독립적인 사용은 삼가해라.
일목 균형표도 괜찮은 도구이다. 피보나치 채널 , 피보나치 되돌림 , 박스권 등도 유용한 도구이지만 단독적으로 사용하면 피를 볼 확률이 높다. 위의 도구들만 충분히 숙달해도 트레이딩 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다.
코인 시장의 가격 조작
2018년 1월에 실제로 일어난 6명의 인플루언서가 자신들의 물량을 팔로워들에게 떠넘긴 사건.
이 코인들은 유동성이 매우 작아 하루 거래량이 2만 달러가 채 안되었던 코인들이다.
이런 코인들은 작은 가격으로도 가격 조작 (펌핑)이 가능하니 주의해야 한다.
1번 ➡️ 인플루언서가 물량을 매집
2번 ➡️ 매집을 끝내고 홍보를 시작. 추세를 한번에 뚫기 위해 대량으로 매수. 잡코인이니 2~3개의 BTC 만으로도 펌핑이 가능. 새로 산 사람들은 상승의 가능성을 보기 시작 ➡️ 이러한 구간에서는 Fomo가 발생하기 쉽다.
3번 ➡️ 인플루언서들은 목표가에서 물량을 털어낸다. 매도벽을 형성하고 가격은 덤핑.
4번 ➡️ 매도벽을 뚫지 못하고 가격이 크게 흘러내리지만 인플루언서들은 이미 20~30배의 수익을 낸 상태이다.
선물 거래 팁
대부분의 트레이더는 청산을 당한 후에 매매 전략을 짠다. 잘못된 방향은 바로잡는데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백테스트 : 과거로 돌아가 특정 투자 전략의 시뮬레이션을 돌려 보는 것 . 전통적인 시장 (금이나 주식) 트레이더들은 최소 10년치 데이터로 백테스팅을 돌려본다.
비트코인의 역사는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오랜 기간동안 차트를 직접 지켜보고 데이터를 쌓아야 한다. 최소 5년치의 데이터를 가지고 연구해 봐라.
Paper Trading
가상의 돈으로 실제처럼 매매를 하는 행위. 일부 거래소는 모의 거래를 지원하니 이를 활용해 봐라.
나는 2016년부터 전업으로 매매를 해왔다. 비트코인을 거래하기 전 다음을 먼저 고려해라.
첫번째 – 매매에 입문한 90% 이상은 부족한 지식으로 인해 모든 자본을 잃게 된다.
두번째 – 당신은 수십년 경력을 가지거나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 경쟁해야 한다.
현물 거래
현물 시장에는 레버리지가 없지만 , 현물 시장에서 수익을 내지 못하는 트레이더는 선물 거래에서 파산할 확률이 높다.
현물 시장을 먼저 1달정도 경험해 보고 , 유의미한 승률과 수익이 날 시 선물 시장에 진입해라.
서두르지 마라. 당신은 영웅이 아니다.
체크리스트
포지션을 진입할 때에는 자신의 시스템이 확실한 신호를 줄 때 진입해야 한다. 포지션 종료 지점과 근거를 미리 생각해 둬야 한다. 가능한 모든 지지 저항을 고려해라.
위 내용 중 하나라도 부족하다면 절대 진입하지 말것. 그건 도박이다.
레버리지 거래를 할 경우 스탑 로스를 사용해라.
스탑로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모든 돈을 날릴 가능성이 존재한다. (청산)
스탑 로스 헌팅에 의해 개미털기를 당하는 것이 위험한 것보다는 낫다.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원칙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고수들의 매매법이나 전략을 알고 싶어한다.
고수들의 매매 전략을 전수받더라도 , 시장은 변화하기 때문에 하나의 방법이 계속 먹힐 수는 없다.
따라서 기초를 익히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모든 지표는 가격에서 파생되는 것이기에 지표가 아닌 가격을 연구해라.
유동적인 사고를 할것
피터 브란트 같은 전설적인 인물들은 견해를 자주 바꾸고 그로 인해 비난을 받는다.
확신은 존재하지 않으며 , 시장의 트렌드는 계속해서 바뀐다.
편견을 갖지 않는다면 더 빈번한 기회가 찾아온다. 차트에서 희망과 기도는 통하지 않으니 확실하지 않으면 빠르게 탈출해라.
고점과 저점을 파악하려 하지 마라.
대부분의 수익은 박스권에서 발생한다.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아라.
여러 번의 컨펌 과정과 여러 시간봉을 확인한 뒤 진입해라. 진입 횟수는 줄어들지 몰라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스캘핑 팁
9490$에서 숏 포지션을 진입한 뒤 9210$에서 숏 포지션을 종료해 2.9% X 레버리지 만큼의 수익을 냈다.
고점이 낮아지면서 우측 반전 캔들의 OBV가 좌측 매도 캔들보다 낮았다. 긴 꼬리의 매도 캔들이 나온 뒤 지지를 리테스트 하였다.
하락 저항선이 형성되고 돌파를 실패하였다. 이후 하락 캔들이 발생.
저항 돌파 실패 이후 고점 갱신을 계속해서 실패 ➡️ 이전의 하락 캔들 보다도 가격이 하락 ➡️ 9490$에서 숏 포지션을 진입
이후 9100$까지 떨어졌지만 나는 아쉽게도 9200$에 포지션을 종료했다. 바닥을 잡았다면 더 많은 수익을 냈겠지만 욕심을 내지 않았고 후회하지 않는다.
스윙 팁
상승 추세의 지지선을 벗어나자마자 큰 거래량과 함께 반등이 나와 주었다.
이후 거래량이 증가하며 기존보다 높은 저점을 형성 (2번)
이는 상승 가능성을 높여 준다고 생각했기에 8930$에서 신규 진입을 하였다. (파란 선 구간)
4가지의 근거를 토대로 진입한 것이다. 상승 추세 지지선 , 저항 위에서 종가를 형성 , 큰 거래량과 함께 상승 돌파 , OBV 신호
저항 위에서 마감된 캔들의 고점을 기준으로 삼았을 때 , 다음 캔들이 기준선 위에서 마감한 것을 보고 포지션을 진입하였다.
8930$에 포지션 진입. 이전에도 언급한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이다. 저항을 계속 테스트하면서 저점은 오르는 모양을 말한다. 나는 이 패턴이 형성되기 전부터 포지션을 들고 있었다.
포지션 종료 가격은 9645$ 였고 , 레버리지 X 8%의 엄청난 수익을 낸 차트이다.
포지션 진입을 한 뒤 , 일시적인 상승인지 진짜 상승인지 고민했다. 차트에서 되돌림과 리테스트 및 저항이 약해지는 모습을 관찰하였고 , 이를 통해 상승세가 일시적인 것이 아닌 건전한 상승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8930$에서 진입하였고 , 저항이 지지로 바뀐 것을 확인하였다.
9645$ 에서 포지션을 종료하였고 , 포지션 종료를 한 이유는 차트에서 알 수 있다.
익절이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후회는 없다.
익절을 한 근거는 다음과 같다.
- 거래량을 동반한 매도세
- 이전의 긴 아랫꼬리 캔들보다 저점을 낮추며 거래량을 동반한 하락
- 이전 지지의 아래에서 캔들 마감
- MACD 약세 (데드 크로스) 와 동시에 MACD 지표가 음수로 전환됨
글로 쓰기 애매한 짧은 정보나 클레임 소식 등은 텔레그램에서 전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