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퍼러 BTC 매매법 9편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EmperorBTC는 해외에서 유명한 실력있는 트레이더입니다. 10편에서는 거래량과 RSI의 활용 그리고 고승률 알트 매매법 등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엠퍼러 BTC 매매법 10편
거래량을 활용하여 포지션 종료 신호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RSI를 활용한 데이 트레이딩 예시와 고점을 찾는 방법 (스윙) 그리고 알트 진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량을 활용한 매매
- 강세 : 거래량이 오르면서 가격 상승
- 강세 : 거래량이 하락하면서 가격 상승
- 약세 : 거래량이 상승하면서 가격 하락
- 약세 : 거래량이 하락하면서 가격 하락
2번과 4번의 경우 곧 반전이 나올 확률이 높다.
평소보다 거래량이 적은데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진다면 위험하다.
가격은 많은 시장 참여자들의 추세에 따라 움직인다. 거래량 다이버전스가 발생한다면 추가 반전 신호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위 사진을 보면 상승 추세이지만 거래량은 점점 떨어지는 거래량 다이버전스가 나타나고 있다. 이후 추세 반전이 일어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또 하나의 이론으로 , David H.Weis (40년 경력의 시장 분석가) 에 의해 제시된 이론을 알아보자.
거래량이 증가하며 가격 상승 , 긴 윗꼬리를 가진 캔들 , 갑작스럽게 터져버린 거래량
이런 상황에서는 포지션 종료를 고려해 보자.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 특수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되돌림과 반전을 잘 구분해야 한다. 사람들은 종종 되돌림을 반전으로 착각하곤 한다. 되돌림에서는 포지션 종료가 아닌 포지션 추가를 해야 한다.
되돌림 이란 추세를 일시적으로 깨고 가격의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위 내용들을 실제 매매에 100번 이상 적용해 보고 익히자.
엠퍼러 BTC RSI 매매법
VWAP 는 Volume-weighted average price 의 줄임말로 , 거래량에 가중치가 부여된 특정 기간 동안의 자산의 평균 가격이다.
RSI란 Relative Strength Index 의 줄임말로 ,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표시한 지표이다.
RSI를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RSI가 전 저점보다 높게 형성
- 가격 저점은 더 낮아짐
- 거래량이 하락하면서 가격도 하락
- VWAP 선 돌파 및 지지 확인
- 저항을 깰 때 진입
입문자에게는 어려울수 있으니 앞의 내용들을 모두 숙지한 뒤 따라하길 바란다. 권장하는 시간봉은 5분 or 15분 봉이다.
위 사진을 참고하여 매매에 활용하며 충분히 연습 하기 바란다.
스윙에서의 가격 고점
중단기 (스윙) 매매에서의 고점 찾는 방법.
- OBV 다이버전스 확인
-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가격 상승
-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가격 하락
- 약세 캔들의 저점을 다음 음봉이 하락 돌파
하라미 패턴이다. 한국에서는 잉태형 패턴 이라고도 부르며 , 두번째 캔들이 첫번째 캔들의 몸통 안에 완전히 포함되고 캔들의 색상은 반대인 경우를 말한다.
이 기법은 외환 거래 , 파생상품 , 원자재 , 상품 , 크립토 등등 모든 시장에 적용 가능한 도구이니 유용하게 쓰기 바란다.
엠퍼러 BTC 식 추세 돌파
추세 돌파란 가격이 저항을 뚫고 더 높게 또는 낮게 움직이는 현상이다.
추세 돌파에는 여러 가지 패턴이 있지만 가장 자주 보이는 패턴인 ‘컵 앤 핸들’ 패턴에 대해 알아보자.
컵과 컵 손잡이가 있는 모양으로 , 이 모양은 세력의 매집 또는 다른 상승 패턴이 생겨날 때 나타난다.
이 모양을 뒤집으면 리버스 컵 앤 핸들이라고 부르며 ,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매집 이후 처음으로 평균 거래량을 뛰어넘는 거래량이 형성되었다.
이후 추세를 돌파하며 큰 거래량을 동반한 가격 상승이 일어났다. 이전에 저항을 여러 번 테스트 할수록 저항이 약해진다고 말한적이 있다.
거래량이 커지면서 추세를 돌파하고 , 이후 추세를 따라가는 모습을 볼수 있다.
위 차트에서는 여러 번의 리테스트와 저항과 지지의 전환이 일어났다. 또, 50 EMA가 지지로 바뀌었다.
최고의 포지션 진입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강세에서의 EMA 골든 크로스와 매집 확정 , 리테스트와 지지 저항의 반전 , 50 EMA 지지.
위 차트에서 이전의 저항이 돌파되는 지점이 최고의 진입 지점이다.
왼쪽의 첫번째 돌파에서 포지션을 진입하는 것보다 오른쪽의 50EMA 지지를 확인하고 돌파할 때가 신뢰도가 더 높다.
위에서 배운 내용을 응용하면 Entry 라고 표시된 부분에서 진입해 볼 수 있다.
검은색 선이 비트이고 , 차트는 네오 1일봉이다. BTC와 NEO 및 다른 메이저 코인은 약간의 지연은 있지만 커플링한다.
비트코인의 사이클을 이용하면 알트코인의 고점도 예상이 가능하다. 알트 코인의 사이클은 비트코인의 사이클을 따르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해머형 캔들의 응용
반전은 반대 추세의 시작이 아닌 , 일시적인 반대 추세를 뜻한다.
반전 신호가 나타났다고 반대 포지션을 잡지 마라. 반전 신호가 나타났을 때 익절 하는 것이지 새로 진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해머형 캔들이 하락 추세 중에 나타나야 하며 , 캔들의 몸통은 맨 윗부분에 위치해야 한다. 꼬리의 길이는 몸통보다 2배 이상 길어야 하며 , 윗꼬리는 아예 없거나 짧아야 한다.
초록색 캔들 (양봉) 에서 나타나는 해머형 캔들이 더 강력하다고는 하지만 , 빨간색 해머형 캔들도 반전을 일으킬 확률이 높다.
낮은 거래량의 해머형 캔들 (하락 추세의 반전)과 EMA 선 돌파 및 리테스트 ➡️ EMA 선을 돌파할때 포지션 추가 진입.
일반적으로 해머형 캔들의 꼬리가 길수록 강한 반전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
단기 저점에 스탑 로스를 걸고 공격적인 진입 지점을 선택해 봤다. 거래량은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반전 신호를 발견했다.
보수적인 진입 지점 ➡️ 해머형 캔들 고점 위에서 마감했기 때문에 저 지점에서 진입.
EMA 저항에서 익절. 이전 캔들의 고점보다 낮은 곳에서 마감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추세 : 해머형이 하락 추세에서 나타나야함
- 꼬리가 길수록 강하다.
- 거래량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보류
- 다음 캔들의 종가가 해머형 캔들의 고점보다 높다면 승률이 높다.
- 반전은 포지션 진입이 아닌 익절 타이밍이다.
엠퍼러BTC 매매법은 총 10편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심화 버전도 존재하지만 , 기본기 가이드에 비해 평가가 좋지 않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기를 익히셨으니 다른 고수들의 매매법도 익혀 보세요 !
글로 쓰기 애매한 짧은 정보나 클레임 소식 등은 텔레그램에서 전달하고 있습니다.